글번호
43438
작성일
2017.08.24
수정일
2017.08.24
작성자
유재은
조회수
89

스마트관광 콘텐츠 제작 교육 프로그램 참여 학생 모집 안내

 

2017학년도 2학기 국제관광학과

스마트관광 콘텐츠 제작 교육 프로그램 참여 학생 모집

 


스마트관광시대에 관광/환대산업계에서 떠오르고 있는, 그래서 취업에 있어 (특히, 여행사 및 마케팅 분야 취업 지원시) 확실히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인정받은 수 있는 스마트관광 콘텐츠 제작 및 유통에 특화된 교육과정을 학교 및 정부의 지원금으로 운영하고자 합니다. 이에 참여 학생을 다음과 같이 모집하오니 관심있는 국제관광학과 2, 3학년 재학생의 신청을 바랍니다.

 

? 지원 사항 및 활용 요구 사항

- 스마트관광 콘텐츠의 제작 및 유통에 관한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의 이론(2과목) 및 실습(2과목) 과목 필수 수강 (수강 정정 기간 동안 수강 정정을 통해 수강 신청 가능)

- 스마트관광 콘텐츠 제작비 지원

- 스마트(관광) 콘텐츠 공모전 참가비용 지원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학생들과 함께 신설하는 스마트(관광) 콘텐츠 개발 동아리필수 참여 및 제작비/활동비 지원

 

? 지원자격

- 국제관광학과 2, 3학년 재학생 중 2017학년도 1학기까지의 전체 평점평균이 3.5이상인 학생 (복수전공, 부전공 학생은 지원 불가)

 

? 모집인원: 2학년 및 3학년 각 3명씩

- 지원자는 참가신청서를 작성하여 94() 오후 5:00까지 학과사무실
유재은 조교님께 제출

지원 마감 다음 날인 95() 개별 면접을 통해 선발할 예정

 

? 필수 수강 과목 상세

- 2학년: 이론 과목 - 인간커뮤니케이션, 방송영상론
실습 과목 - 디지털콘텐츠의기획과촬영1, 디지털콘텐츠스토리텔링

3학년: 이론 과목 - 인간커뮤니케이션, 방송영상론
실습 과목 ? 그래픽과애니메이션제작, 모바일과소셜미디어콘텐츠(캡스톤)

 

? 참고 사항(필독!) : 스마트관광 콘텐츠의 정의 및 중요성

 

최근까지 스마트 생태계에 대한 논의는 대부분 네트워크와 플랫폼 그리고 단말에 한정되어 왔음. 하지만 향후 스마트 생태계의 핵심은 오히려 서비스나 콘텐츠 자체에서 올 것으로 기대됨.

 

스마트 콘텐츠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보다 향후 정보통신 환경이 네트워크·단말·플랫폼에서 차별적 고객 가치를 제공하던 시대에서 고객이 직접 체감하는 콘텐츠나 서비스에서 가치가 창출되는 시대로 진화할 것이기 때문임.

 

스마트 환경하의 미래 콘텐츠, 즉 스마트 콘텐츠는 기존 콘텐츠를 새로운 혁신 기술 및 방식을 이용하여 새로운 형식과 내용으로 변화시키고, 새로운 전송 및 유통 방식의 변화를 통해, 이용자가 콘텐츠에 접근하는 방식, 즉 새로운 소비 행태를 변화시키는 방향으로 진화한 콘텐츠를 지칭함.

 

관광산업은 기본적으로 관광 및 관련 서비스에 대한 체험(경험)을 상품으로 기획, 유통, 판매하는 산업으로써 그 상품이 무형적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고객의 사전적 간접 체험이 수요창출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산업 분야임.

 

구글코리아의 2013년 조사에 따르면 한국 스마트폰 사용자 중 지역정보를 스마트폰을 통해 검색하는 비율은 94%, 검색 결과에 따라 후속 행동을 취한 사용자의 비율은 89%인 것으로 나타남. 특히 여행에 대한 정보를 스마트폰 전체 이용자의 60%가 얻는다고 답할 만큼, 스마트폰 혹은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관광의 양상은 보편화되고 있는 실정임.

 

이에 발맞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하나의 전개 양상인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관광 콘텐츠를 기획, 개발, 유통시키는 산업이 태동하고 있으며 빠르게 보편화될 것으로 예상됨.

 

최근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관리공단은 국립공원 가상현실(VR) 서비스를 통해 지리산, 한려해상, 소백산, 변산반도 등 4개 국립공원 16곳 명소를 촬영한 360도 파노라마 사진 영상을 VR 장비를 이용하여 볼 수 있도록 했고, 중국 기업 중 스팡(sfang)은 중국 4천여 개의 관광지의 360도 데이터를 수집해 VR 기술로 중국 관광지를 미리 보여 줌으로서 관광객 유치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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