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학과소개 열린 미래 꿈이있는 대학, 동아대학교

발전계획

관광경영학과 목적

  • 관광산업 활성화와 해외진출기업에 필요한 국제감각과 현장감을 갖춘 관광 실무인력 양성을 통해
    • 학생 취업률 제고
    • 기존 전통과 리더십을 바탕으로 한 학과 경쟁력 제고
    • 인재 양성을 통한 한국 관광산업 발전에 기여
DONG-A UNIVERSITY

관광산업 현황 & 방안

  • 아시아-태평양지역은 한국 관광교역량의 약 80%을 차지하고 있음.
  • 미국, 일본, 중국은 우리나라 출입국 관광객 수의 약 70%을 차지하는 Big3 관광교역국임.

이에 국제적 감각과 소양을 갖추고 아시아-태평양지역을 무대로 활동할 관광실무인력을 양성에 역점을 둘 필요성이 대두됨. 이러한 국제적 추세에 따라 동아대학교 관광경영학과 내에 호스피탈리티 운영관리/관광콘텐츠 기획 모듈을 개설하여 운영하고자 함.

전략적 실천 방안

  • 학생들의 외국어 능력을 배양하여 해외연수 및 지역연구를 통해 각 나라에 대한 현실적 지식과 실무능력을 배양.
  • 관광관련 기업체 연수 기회를 넓혀 현장실습 및 교육을 강화함으로써 학생들의 현장 지식을 높임.
  • 학생들의 정보기술 활용 능력 및 정보처리 능력을 배양하여 정보에 기반한 창의 능력을 향상시킴.
  • 학과 교수들의 교육 및 연구활동을 지원함에 따라, 연구 및 교육성과의 향상을 도모하고 학과 경쟁력 및 위상을 높임.

전략 선택의 배경

01

대내적 배경

  • 세계화에 따른 학생들의 외국어 능력의 중요성이 증대
  • 관광의 글로벌화에 따른 학생들의 국제적 소양 및 감각의 중요성 증대
  • 관광 관련 학과의 신설 및 양적 팽창으로 인한 차별화 전략 필요
02

대외적 배경

  • 아-태 지역 관광시장의 급성장
  • 아-태 지역 내 한국의 경제 및 문화의 영향력이 점차 증대되는 추세임
  • 아-태 지역 관광전문인력 수요의 증가

기대효과

01

국가 차원

  • 거점 관광교육 기관으로서 역할 수행
  • 국가 관광 연구의 중심축으로서 역할
  • 관광산업의 경쟁력 제고에 기여
02

지역사회 차원

  • 지역 관광분야 우수인력 공급
  • 지역의 관광산업 활성화에 기여
  • 부산 최고의 관광교육 기관으로 발전 계승
  •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관광 교육 및 연구의 허브로서 기능 활성화
03

대학 차원

  • 학생들의 외국어 능력 강화
  • 학생들의 국제적 소양 및 감각의 향상
  • 타 대학 관광학과 또는 관광 관련 학과와의 차별성 부각